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요붕증 증상 3가지

바라바라바라밤 2019. 5. 16. 01:01
반응형

요붕증이란?


시도 때도 없이 화장실을 찾게 되는 빈뇨나 야뇨가 반복된다면 요붕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요붕증은 쉽게 말해 쉽게 갈증을 느껴 많은 양의 물을 마시고, 그만큼 화장실도 자주 찾게 되는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항이뇨호르몬이란 것이 있는데 이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의 소변이 생성되게 됩니다. 중추성 요붕증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항이뇨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는 경우, 신장성 요붕증은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더라도 신장에서 작용하지 못하면 수분의 재흡수가 이뤄지지 않아 소변을 통해 필요 이상의 수분이 빠져나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신장성 요붕증은 주로 남자에게만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요붕증 증상 3가지


1. 심한 갈증과 다뇨



요붕증에 걸리면 쉽게 갈증을 느껴 물을 벌컥벌컥 마시고 화장실을 찾는 악순환이 이어집니다. 빈뇨, 야뇨, 다뇨 증상이 발생하는데 대부분 1~2시간 간격으로 많은 양의 소변을 보게 됩니다. 1일 평균 10번 이상 소변을 본다면 요붕증일 확률이 큽니다. 갈증 때문에 찬 물이나 음료를 많이 마시게 됩니다. 요붕증이 당뇨와 다른 점은 단 오줌이 아닌 무색 소변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2. 탈수와 요실금



반복적인 소변으로 인해 탈수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방광이 팽창하게 되기 때문에 요실금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분의 재흡수가 이뤄지지 않아 피부나 구강 점막이 건조해지기도 하고, 어지럼증과 구토 증상이 오기도 합니다. 



3. 무기력



요붕증으로 소변을 농축시키는 능력이 부족해지면 혈중 나트륨 수치가 지나치게 높아집니다. 이런 현상은 무력감, 의식저하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때로는 경련과 같은 신경학적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요붕증 자가진단



- 소변을 자주 많이 보고, 갈증이 심하다.

- 밤에 자면서도 여러 번 소변을 보고 물을 마신다.

- 하루 1~2시간 간격으로 소변을 보고 물을 많이 마신다.

- 주로 갈증 때문에 찬 음료를 찾고 물통을 항상 휴대한다.

- 물이나 청량음료를 자주 마시게 되어 식욕이 감퇴하고 기운이 없다

- 탈수로 인한 구강점막과 피부의 건조 증상이 있다.





요붕증 치료



요붕증이 심해지면 고삼투압혈증으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소변을 보는 자각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요붕증이 의심되면 내분비내과에서 진단을 받습니다. 소변검사나 혈액검사를 통해 전해질, 혈액과 소변의 삼투압 농도 등을 측정하고, 요붕증이라는 진단이 나오면 추가적으로 뇌하수체 종양 등을 확인하기 위해 MRI 검사를 추가적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중추성 요붕증은 항이뇨호르몬을 복용하거나 투여, 흡입하는 방식으로 치료하고, 신장성 요붕증은 저염식과 이뇨제 복용으로 치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