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쑥 청혈차 효능과 만드는 법

바라바라바라밤 2019. 3. 13. 01:28
반응형


"3년 묵은 쑥은 7년 묵은 병을 고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쑥은 효능이 뛰어납니다. 특히 봄부터 단오 전까지 깨끗한 곳에서 난 쑥을 3년간 말려 사용하면 약효가 좋다고 하네요. <나는 몸신이다>에서 피를 맑게 하고 해독효과가 좋은 '쑥 청혈차'에 대해 소개해서 관심을 모았습니다. 쑥은 예로부터 부인과 질병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생각보다 효능이 많습니다. 





쑥 청혈차 효능


"쑥은 성질이 따뜻하고 위장, 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동의보감>


1. 혈관 건강

쑥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혈압이 높더라도 혈관이 터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혈관 내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 혈관 확장 및 혈류량을 증가시킴으로써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도 뛰어납니다. 

특히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해서 독소로 인한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흰쥐에게 고지방 사료를 먹이자 내장지방, 염증성 아디포카인,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이 증가했는데요, 쑥 추출물과 고지방 사료를 함께 먹인 결과 내장지방과 염증성 아디포카인은 감소하고 간 기능은 향상, 인슐린 저항성은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2. 청혈 작용


쑥은 죽은 피나 어혈 등을 분해하여 몸 밖으로 빼내는 작용이 뛰어납니다. 간에 쌓인 어혈과 지방덩어리를 분해하여주기 때문에 지방간과 간경화에 특효약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피를 만들어내고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혈액을 매우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3. 부인병 개선


많이들 아시는 효능인데요 쑥은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냉대하, 생리통, 생리불순 등과 같은 부인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자궁암, 자궁근종 등과 같은 자궁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4. 간 기능 강화


쑥에 함유된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간을 해독하고, 뛰어난 청혈 작용이 간을 해독하여줍니다. 인진쑥은 카피라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간의 해독작용을 활성화시켜준다고 하네요. 피로 해소, 체력 증진, 노화예방 등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5. 면역력 증진


쑥은 혈액 안의 백혈구의 수를 늘려줌으로써 면역력을 증진시킵니다. 백혈구는 혈액 속의 해로운 병균을 잡아먹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풍부한 유기물이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를 돕습니다. 


6. 위장건강


쑥에는 독특한 향기가 있습니다. 이는 '치네올'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도울 뿐만 아니라 대장균과 같은 유해한 균을 없애거나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섬유질이 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변비를 해소합니다. 




쑥 청혈차 만드는 법

쑥 청혈차 만드는 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우선적으로 필요한 재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귀 5g, 계피 3g, 말린 생강 5g, 말린 쑥 5g, 물 600cc(종이컵 3컵), 꿀




당귀는 혈액 내 독소를 제거해주고 혈액을 맑게 유지시켜주며, 말린 생강은 혈관 확장에, 계피는 몸의 냉기를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돕는 데 효과가 좋아서 같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쑥 청혈차 만드는 법은 위의 재료를 모두 국물용 팩에 넣습니다.




쑥 청혈차는 달이지 않고 끓은 물에 우리는 방법을 선택하는데요, 이는 재료가 가진 성분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우려내는 것이 효과가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재료를 우리기 위해 물 600cc를 팔팔 끓입니다.




물이 끓으면 팩을 넣고 5분간 우려냅니다. 정말 간단하지 않나요? 앞서 필요한 재료에 꿀이 있었는데요, 꿀은 우릴 때 넣지 않고 마실 때 기호에 맞게 가감합니다. 꿀은 간기능 강화, 독소 배출 등에 효과가 있어서 쑥 청혈차를 마실 때 넣으면 효과가 배가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