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꼬리겨우살이 효능 5가지

바라바라바라밤 2018. 12. 7. 12:23
반응형


건강에 관심 있는 분들은 다들 '겨우살이'에 대해 아실 거예요. 겨우살이는 다른 나무에 기생하여 사는 기생식물로 우리나라에는 겨우살이, 붉은겨우살이, 꼬리겨우살이, 참나무겨우살이와 동백나무겨우살이 5종이 자라고 있다고 해요. 4종은 전부 사철이 푸른 나무인 데 비해 꼬리겨우살이만 낙엽이 드는 나무라고 해요. 꼬리겨우살이는 강원도, 경상북도 산간지대에서 드물게 볼 수 있는 희귀종으로 참나무와 밤나무에 기생한다고 합니다. 꼬리겨우살이는 일반 겨우살이에 비해 건강상의 효능이 수십배에 달합니다. 

옛 의학서에서는 겨우살이의 효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질이 평하고 맛은 쓰고 달며 독이 없다. 

힘줄, 뼈, 혈맥, 피부를 충실하게 하며 수염과 눈썹을 자라게 한다. 

요통, 옹종과 쇠붙이에 다친 것을 낫게 한다. 

임신 중에 하혈하는 것을 멎게하며 안태시키고 몸푼 뒤에 있는 병과 봉루를 낫게 한다.

-<동의보감>


맛은 쓰고 성질은 평하다. 

간경, 신경에 작용한다. 

풍습을 없애고 간신을 보하며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태아를 안정시키며 젖이 잘 나게 한다.

출산 후 자궁수축, 혈압안정, 피멎이 작용, 허리통증경감, 해산 후 자궁의 이완성 출혈 억제 등에 효능이 있다.

-<동의학사전>


꼬리겨우살이 효능 5가지



한방에서는 꼬리겨우살이의 열매를 고혈압, 신경통, 관절염, 류머티즘에 처방합니다. 기본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독성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항암효과

겨우살이의 가장 큰 효능은 '항암효과'입니다. 독일과 스위스에서는 오래전부터 겨우살이의 항암효과를 치료에 활용하고 있는데 이는 겨우살이에 들어 있는 항암성분 때문입니다. 한국산 겨우살이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알칼로이드 성분과 암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렉틴이라는 당단백질이 풍부해서 암 치료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2. 고혈압

겨우살이는 혈관 속에 남아 있는 노폐물과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고혈압에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3. 신경통과 관절염

겨우살이를 독한 술에 담가 1년 정도 숙성시킨 뒤에 마시면 관절염과 신경통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관절 마디가 쑤시고 저린 분들이 복용하면 좋습니다. 


4. 이뇨작용 

몸이 잘 붓고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증세에  효과가 좋습니다. 


5. 지혈작용

지혈작용이 뛰어나 과다월경증이나 다양한 출혈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꼬리겨우살이 부작용


독성이 없다고 알려져 있지만 과다섭취하거나 몸에 안 맞을 경우에는 홍반, 충혈, 두드러기 발열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