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저혈압 원인 3가지

바라바라바라밤 2019. 8. 12. 14:46
반응형

저혈압 증상은?

보통 혈압이 100/60mmHg일 때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저혈압 중에서도 흔한 기립성저혈압의 경우는 누워 있다가 일어날 때 수축기 혈압이 20mmHg, 확장기 혈압이 10mmHg 이상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혈압이 낮으면 몸에 혈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신피로감과 무기력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 많은 분들이 호소하시는 저혈압 증상은 어지럼증으로 빈혈이나 두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의외로 눈의 극심한 피로도 저혈압 증상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시신경에 공급되어야 할 혈류가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명이 오거나 장시간 서 있는 일이 힘들어지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고, 원활하지 못한 혈류공급을 보완하기 위해 심장이 빨리 뛰기 때문에 숨이 차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도 발생합니다. 일상의 각종 불편함을 야기하는 저혈압 원인은 무엇일까요?





저혈압 원인 3가지



저혈압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증후성 혹은 속발성 저혈압입니다. 속발성 저혈압은 내분비, 심장질환 등과 같은 여러 질환으로 인해 2차적으로 발생하는 저혈압입니다. 원인질환은 매우 다양합니다. 심장질환(심장판막증ㆍ심근염ㆍ심근경색ㆍ심낭염심장질환), 폐질환(천식ㆍ폐기종ㆍ폐결핵), 갑상선기능부전이나 뇌하수체 기능저하, 만성위장병, 감염에 의한 말초혈관의 확장, 빈혈, 니코틴 중독, 혈압강하제의 오용과 같은 약물에 의한 경우 등입니다. 






두 번째, 본태성 저혈압입니다. 이는 특별한 질환이 없는데도 수축기 혈압이 낮은 경우를 일컫는데 뚜렷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다고 합니다. 확률적으로는 마른 사람, 적게 먹는 사람, 또 기온이 높은 여름에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세 번째, 기립성 저혈압입니다. 누워있다가 일어났을 때 어지럼증을 느끼는 경우로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저혈압니다. 이는 선 자세의 혈압이 누운 자세보다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고령층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나이가 들면 심장에서 내보내는 혈액의 양이 줄고, 혈관의 탄력도 줄어들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현기증을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밖에도 쇼크나 경동맥동의 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혈압 치료는?



사실 저혈압은 다양한 원인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기저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일반적으로 저혈압인 경우 가벼운 운동을 하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혈류량이 적을 경우 저혈압이 오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면 저혈압 증상을 개선시키게 됩니다.





또 미네랄 중에서는 나트륨이 혈압을 상승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구기자잎차를 마시거나 부신피질호르몬과 관계된 비타민 A,B를 챙겨 먹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