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나이별 혈압정상수치는?

바라바라바라밤 2019. 6. 24. 09:04
반응형


흔히 고혈압은 혈압이 140/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140은 수축기혈압, 90은 이완기혈압입니다. 수축기혈압(최고혈압)은 심장이 수축하면서 피를 짜내 온몸 곳곳으로 보낼 때의 압력, 이완기혈압(최저혈압)은 심장이 이완하면서 피를 받아들일 때의 압력을 말합니다. 고혈압 환자에 따라 수축기혈압만 높거나, 수축기혈압은 낮지만 이완기혈압은 높거나, 둘 다 높은 등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런데 혈압은 나이에 따라 정상수치가 다릅니다. 젊을수록 혈관이 말랑말랑 유연하고, 나이가 들수록 혈관이 탄력을 잃고 딱딱해지기 때문입니다. 흔히 젊은 고혈압 환자는 혈관이 부드러워 심장에서 피가 내뿜어질 때 혈액의 압력을 상쇄하기 때문에 수축기혈압은 크게 높지 않은 편이라고 합니다. 또 고령인 고혈압 환자는 혈관의 유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혈액량이 늘어나도 혈관이 늘어나지 않아 수축기혈압이 높게 나온다고 합니다. 때문에 나이별 혈압정상수치를 참고해서 자신의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정상혈압은 120/80mmHg 이하, 저혈압은 90/60mmHg 이하, 혹은 수축기혈압이 100mmHg보다 낮을 경우를 말합니다. 다음은 나이별 혈압정상수치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이별 혈압정상수치 외에도 최고혈압(수축기혈압)과 최저혈압(이완기혈압)이 차이가 클 경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지면 혈압 차이가 크게 납니다. 혈압 차이가 클 경우가 동맥경화도가 올라가 심장에 부담을 주어 갑자기 쓰러질 수도 있습니다. 최고혈압과 최저혈압이 70mmhg 이상이라면 심장질환 발생률이 4배나 높다고 합니다. 






혈압은 1회 측정만으로는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체크하셔야 합니다. 또 혈압 측정 30분 전에는 커피를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지 않고, 화장실은 미리 다녀오는 것이 정확한 측정에 도움이 됩니다. 양쪽 팔을 다 측정한 후 수치에 차이가 있다면 높은 쪽으로 기록하되, 차이가 20 이상 난다면 다시 측정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나이별 혈압정상수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자의 연령대에 맞는 혈압정상수치를 참고하시어 건강한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