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6가지

바라바라바라밤 2019. 10. 2. 10:22
반응형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을 앓는 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녁 늦게 야식을 먹고 소화가 되지 않은 채 잠을 청하거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위장장애, 스트레스 등이 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특히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현대인들은 위 점막이 약해져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올라와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므로 신물이 올라오는 듯한 느낌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또한 속이 쓰리거나 목에 뭔가 걸려 있는 것 같은 이물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신물, 속쓰림, 이물감은 체하거나 속이 불편할 때 흔히 일어나는 증상이지만, 역류성식도염 증상 중의 특징적인 것은 가슴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흔히 명치 위쪽과 왼쪽 가슴 부위에서 나타나는데 쓰리거나 타는 듯한 느낌, 콕콕 찔리는 듯한 느낌 등 사람에 따라 양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6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6가지


우선적으로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지 않은 음식을 삼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늘, 양파,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와 차, 초콜릿, 술 등은 가스가 발생하기 쉬워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신맛이 강한 레몬, 오렌지, 파인애플과 같은 음식도 좋지 않습니다. 



1. 감자




감자는 대표적인 알카리성 식품인데요, 위산의 분비를 억제해줘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염증을 유발하는 균을 억제하는 타닌 성분 또한 풍부합니다. 소화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아주고, 식도에 생긴 염증을 개선시키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2. 머위




따뜻한 성질의 머위에는 콜린,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런 성분이 항염증 작용을 해 역류성식도염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봄나물로 많이 섭취하는 먹위는 '천연 기침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기침과 호흡곤란 등을 유발하는 폐기종 등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신대동여지도>에서는 머위 가루를 꾸준히 복용하고 3개월 이후부터 효과를 봤다는 분이 등장하기도 했었죠.




3. 마




마 또한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일본 사람들은 '스태미나 덮밥'이라고 해서 끈적끈적한 마를 갈아 낫또 등을 섞어서 덮밥으로 먹습니다. 실제로 마의 끈적끈적한 성분은 '뮤신'이라고 하는데, 자양강장제의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뮤신은 위장기관을 보호하고, 소화를 촉진시키는 윤활제 역할도 하기 때문에 위가 좋지 않거나 역류성식도염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4. 매스틱




매스틱 나무에서 나온 수액을 말려서 만든 매스틱은 아주 귀할 뿐만 아니라, 효능이 뛰어나 '신의 눈물'로 불리며 현재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매스틱은 예로부터 위장질환을 다스리는 데 사용돼왔는데, 특히나 위장에서 산 분비를 촉진하는 히스타민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위산 분비를 조절해 역류성식도염을 개선하는 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5. 노니




노니는 대표적인 항염식품입니다. 노니의 효능은 다양하지만 특히 염증 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 2011년 국제 약리 학회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노니에서 추출한 스코폴레틴 성분이 역류성식도염과 위궤양을 유발하는 염증을 차단하고 치료했다고 합니다. 





6. 노루궁뎅이버섯




노루궁뎅이버섯은 말 그대로 노루의 하얀 엉덩이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9~10월에만 해발 500미터 이상에서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지기 때문에 아주 귀한 버섯 중 하나입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은 염증물질인 프로스타글라딘의 생성을 억제해 역류성식도염, 위염, 장염 같은 소화기관이 염증을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위산분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천기누설>에서는 역류성식도염으로 고생하던 분이 1년간 노루궁뎅이버섯을 차로 마셨더니 역류성식도염이 나아졌다는 스토리가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