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소성지방이란?

이름도 생소한 '이소성지방'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제3의 지방'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이소성지방이란 과연 뭘까요? 



사진에서 보듯이 정상적인 심장과 이소성지방이 침착된 심장은 보기에도 확연히 다릅니다. '이소성지방'이란 간, 근육, 심장, 췌장 등 각종 장기에 쌓여 있어야 할 곳에서 벗어난 지방을 말합니다. 심장 외막에 쌓인 이소성지방은 독소와 염증물질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심장근육에 영향을 미쳐서 각종 심혈관질환을 유발합니다.


이소성지방 vs 내장지방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내장지방'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내장지방은 장기와 장기 사이에 낀 지방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소성지방의 경우는 장기 외막에 붙어 있거나 장기 내부까지 침투합니다. 중요 장기의 안쪽까지 침투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죠. 그래서 내장지방보다 더 위험하다는 말이 나옵니다.


이소성지방 자가진단법

이소성지방은 병원 CT 검사, 초음파로 확인 가능하지만 집에서도 간단하게 자가진단법으로 알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바른자세로 앉습니다.


2. 팔짱을 끼고 일어납니다.


3. 앉았다 일어나기를 반복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일어날 때는 무릎이 완전히 펴질 때까지 일어나고, 앉을 때도 완전히 앉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4. 앉았다 일어나기를 빠르게 5번 반복해 시간을 잽니다.

근력이 떨어질 수록 이소성지방이 많다고 의심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좋지 않은데요, 기준으로 삼는 것이 11초를 넘는가 넘지 않는가 입니다. 11초가 넘는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소성지방 빼는 법

이소성지방을 빼려면 근력을 키우는 운동을 병행하고 지방이 많은 음식을 절제하는 등 일반적인 다이어트 방법과 비슷합니다. 

특히 이소성지방의 원인이 되는 당분을 줄여야 하는데요, 각종 음료수 안에 있는 정제당과 첨가당이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내몸사용설명서>에서는 운동법 한 가지와 음식 두 가지를 소개해주었습니다. 


▶ 이소성지방 없애는 법 1 : 드로인 운동법

① 허리를 곧게 편 상태에서 배꼽을 누릅니다.


② 배꼽을 등에 붙인다는 생각으로 등쪽으로 세게 밉니다.

 


※ 이때 주의할 점은 숨을 참지 말고 천천히 쉬면서 배꼽을 등에 최대한 붙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④ 30초 정도 반복하면서 복근의 힘을 느껴봅니다.


④ 잠시 쉬었다가 같은 동작을 반복합니다. 일상에서 습관이 되도록 자주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소성지방 없애는 법 2 : 두부


두부는 전통적으로 열을 낮추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안과질환과 종기치료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콩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혈중 지질 낮추는 비타민E, 지방분해와 동맥경화 예방하는 사포닌이 풍부해서 서양에서는 두부를 '살찌지 않는 치즈'라고 부릅니다. 지방간과 혈관질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자주 챙겨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 이소성지방 없애는 법 3 : 구기자


구기자에서 주목할 성분은 '베타인'인데요 베타인은 체내 지방을 배출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풍부한 베타인은 간세포 손상 방지와 재생에 도움을 주고 간기능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지방간 예방과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하루 권장량은 건구기자 20g(2T), 구기자추출분말 4~5g(1ts)입니다. 소화기관이 약할 경우 설사 등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3개월 이상 복용해서 효과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