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은 영양제 하나 정도 안 챙겨드시는 분이 없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종합비타민과 비타C, D를 복용하는데요 가끔 이걸 한 꺼번에 다 먹어도 되나? 궁금증이 들 때가 있어요. 유산균 같은 경우도 복용시간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구요. 그런데 이번 <엄지의 제왕>에서 이런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주는 방송을 했더라구요.


의사가 먹는 비타민은?


권오중 박사님이 챙겨 먹는 영양제는 5가지였어요.

ㆍ종합비타민: 먹는 음식만으로는 대충 먹거나 인스턴트 등도 먹기 때문에 영양소 충족을 위해서 

ㆍ오메가3: 본인도 곱창이나 삼겹살처럼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불포화지방산 섭취를 위해서 

ㆍ칼슘: 지방분해, 숙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ㆍ비타민D: 요즘 암예방을 위한 영양제로 각광받고 있나봐요. 

ㆍ루테인: 노년의 눈 건강엔 역시 루테인이죠.

정재훈 약사님은 권오중 박사님처럼 필요에 따라서 목적에 맞게 복용하는 것은 좋다고 하시더라구요. 문제는 남들이 먹으니까 무분별하게 따라 먹는 것이 나쁘다고 합니다.



엄지의 제왕 영양제 제대로 먹는 법? 영양제 시간표!



▶영양제, 잘못 먹으면 밀가루 덩어리 먹는 것?

영양제에는 [아라비아검, 자당, 옥수수전분]과 같은 부형제가 들어 있습니다. 알약의 형태를 유지하고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인데요, 보통 밀가루와 전분 같은 것들이기 때문에 영양소가 몸에 흡수되지 않으면 밀가루 덩어리를 먹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엄지의 제왕 흡수율 높이는 영양제 시간표

영양제 먹는 시간대에 대해서는 의사들끼리도 갑론을박이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다음을 따르면 됩니다.


비타민B: 수용성이기 때문에 기름이 있으면 흡수가 되지 않아 아침 공복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일찍 복용하면 밤새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고 아침식사가 에너지로 빠르게 전환됩니다.


유산균: 위산은 유산균의 생존을 위협하기 때문에 유산균 복용시간은 식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가 위산이 가장 많을 때이기 때문입니다. 식전에 유산을 균을 먹는 것이 가장 좋고 식후 30분에 유산균을 먹으면 장까지 도달할 확률이 매우 떨어집니다.


루테인: 루테인은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 색소 밀도를 유지하는 영양제입니다. '루테인' 자체가 '노랗다'는 뜻입니다.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식후에 먹어야 흡수가 빠릅니다. 아침식사 직후에 먹는 것이 메스꺼움을 줄일 수 있고 눈의 염증을 낮추는 효과도 볼 수 있다.


비타민C: 과도한 비타민C 섭취는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하루 200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성이라 공복에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식후에 먹고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오메가3: 지용성 오메가3는 기름진 음식을 먹는 점심, 저녁 식후가 좋습니다. 중성지방이 높을 경우에는 필요하지만 과다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네요. 오메가3는 산패되면 비린맛이 날 수 있기 때문에 보관에 주의해야 하는 영양제입니다.


비타민D: 밤에 먹으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하네요. 위산이 나와야 반응하기 때문에 식후 바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왕 먹는 비타민,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대로 복용하셔서 큰 효과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