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탈모에 좋은 영양제 Best 8

바라바라바라밤 2023. 11. 27. 15:02
반응형

 

 



요즘 탈모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남성, 여성 할 것 없이 바쁜 생활과 스트레스로 인해 점차 탈모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탈모가 혈의 부족으로 생긴다고 보았습니다. 화기가 열을 말린다고 하니 스트레스를  원인으로 보는 것이 같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스트레스로 인한 원형탈모도 많지만, 갱년기 호르몬 부족에 의해 머리카락이 듬성듬성 빠지기도 합니다. 모발도 신체의 일부이기 때문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해주면 탈모 예방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오늘은 탈모에 좋은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탈모에 좋은 영양제 Best 8

 



1. 오메가3

 


오메가3 지방산이 혈관관리에 좋다는 사실은 다들 아실 겁니다. 오메가3는 탈모에도 좋은 성분입니다. 오메가3를 충분히 섭취하면 모발이 풍성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의 영양성분이 모낭의 성장을 조절하는 특정 세포를 자극한다는 것입니다.  생선은 오메가3뿐 아니라 단백질과 셀레늄과 같은 모발 건강에 필요한 성분이 풍부해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오메가3는 특히 여성형 탈모에 효과적입니다. 

 

 

 

 

오메가3 오메가6 차이 비율 먹는법

오메가3 오메가6 차이는? 오메가3 오메가6는 인체가 만들어내지 못해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필수지방산인 불포화지방산에 속합니다. 오메가3는 활발하게 움직이며, 오메가6는 느리게 움직인

mypipeline.tistory.com

 

 


2. 비타민B

 


비타미B군 중 탈모에 좋은 영양제는 비오틴입니다. 비오틴(B7)은 황을 함유한 수용성 비타민의 일종으로 케라틴의 합성을 도와 모발을 튼튼하게 하고 성장시키는 데 필수적인 비타민입니다. 2016년 국제트리콜로지저널에 따르면 탈모여성 중 38퍼센트가 비오틴 결핍이었다고 합니다. 또한 21년 발표된 논문에는 비오틴 결핍 피험자에게 비오틴을 보충해주자 성장기의 모발이 증가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3. 비타민E

 


노화방지에 좋아 여성들의 주름개선 화장품에 들어가는 비타민E도 탈모에 좋은 영양제입니다. 탈모환자들 대부분이 두피의 항산화수치가 낮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탁월한 비타민E를 충분히 섭취할 경우 탈모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실제 비타민E가 함유된 보충제를 매일 투여받은 실험대상자들은 8개월 후에 탈모 진행이 더뎌지고, 새 모발이 성장했다고 합니다. 


 

 

 

 

4. 아연

 


아연은 탈모에 좋지 않다는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휴지기 탈모를 유발할 수 있고, 과다섭취하면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현대인에게 아연이 부족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연 부족으로 탈모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아연은 남성형탈모의 경우 복용하는 탈모약과 같은 원리로 5알파환원효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남성형탈모에 효과적입니다. 아연과 셀레늄 같은 필수미량원소는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아 음식이나 영양제로 보충해줘야 합니다.

 


5. 철분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도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모발을 성장을 촉진하는 철이 함유된 단백질인 페리틴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몸속에 철분이 결핍되면 철분 보충을 위해 페리틴이 혈액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탈모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극심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철분과 단백질 부족으로 탈모가 야기될 수 있어 이런 경우 식단관리와 영양제 보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6. 칼슘

 


칼슘은 뼈와 모발의 구성 성분이 되기 때문에 몸속에 칼슘이 부족할 경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모발이 가늘어져 조금만 자극이 가해져도 모발이 빠지는 것입니다. 멸치, 다시마, 우유 같은 음식을 먹거나 칼슘 영양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7. 콜라겐

 


콜라겐은 모낭 속에 있는 줄기세포의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성분입니다. 특히 콜라겐 중 17형 콜라겐 수치가 감소되면 모발 생성에 영향을 끼치는 세포수도 함께 감소합니다. 따라서 모발이 가늘어지고 빠지는 수가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노화가 진행되면서 17형 콜라겐이 스스로 분해해 죽어가기 때문에 노화로 인한 탈모와 관련이 깊습니다.
콜라겐은 탈모 개선보다는 예방효과가 크고 콜라겐 생성에 비타민C가 관여하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8. 맥주효모

 


맥주효모는 특정 영양성분은 아니지만 비오틴과 함께 복용할 경우 효과적인 영양제입니다. 맥주효모 속에는 아미노산과 비타민B가 풍부해서 모근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맥주를 마신다고 맥주효모의 영양을 섭취할 수는 없기 때문에 맥주를 만들고 남은 부산물을 건조시켜 만든 영양제로 섭취하거나 맥주효모 유효추출물이 들어간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주효모의 효능 5가지

맥주효모란? 맥주효모란 맥주를 만드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발효된 맥즙에서 맥주를 여과하면 얻을 수 있는 효모입니다. 쉽게 말해 맥주를 만들고 난 부산물을 건조시킨 것으로 좋은

mypipeline.tistory.com

 

 

 

탈모가 시작되는 연령이 낮아지는 만큼 일찍부터 관심을 갖고 관리하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기 시작하는 게 탈모의 초기증상이라고 합니다. 평소 골고루 먹는 습관을 들이고 생활 패턴상 챙기기 힘든 영양소는 탈모에 좋은 영양제로 챙겨먹는 습관을 들이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