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미생물다이어트 성공팁 6가지

바라바라바라밤 2018. 11. 19. 09:42
반응형

미생물다이어트란?



일본에서 화제가 된 '미생물다이어트'는 '유산균다이어트'라고도 불립니다. 최근 들어 살이 찌는 원인이 몸속의 '뚱보균' 때문이라는 방송이 나와서 유산균, 미생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장내에는 유익균과 유해균이 살고 있는데 장내 환경이 흐트러지면 유해균이 많아져 면역력이 저하되고 설사, 변비가 오거나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반면에 유익균이 많아지면 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져 신진대사가 좋아지고, 에너지 흡수율이 높아지면서 살이 찌기 힘든 몸이 됩니다. 몸속의 유익균을 늘려서 살이 찌기 어려운 체질로 바꿔주는 것이 '미생물다이어트'라고 할 수 있겠죠.


유산균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


유산균을 꾸준히 먹으면 장내에 단쇄지방산이 증가합니다. 단쇄지방산은 장의 기능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대장 내에서 세균총의 에너지원이 되기 때문에 비만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유산균이 만들어내는 다당 성분은 식이섬유와 비슷한 기능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다당 성분에는 당질이나 지질의 흡수를 저해시키는 기능이 있어 여분의 영양소가 흡수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내장지방 줄여주는 가세리균SP주(Lactobacillus gasseri SBT2055)


실험에서 내장 방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유산균입니다. 비만 경향이 있는 사람 101명을 2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가세리균 SP주를 포함한 요구르트와 포함되지 않는 요구르트를 1일 100g씩 12일간 섭취하게 한 결과, 가세리균 SP주가 함유된 요구르트를 먹는 사람의 내장지방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도 인기 있는 미생물다이어트


<The Lose Your Belly Diet>라는 다이어트 책이 <닥터스>라는 토크쇼의 진행자인 트레비스 스토크 의사가 장내 미생물에 주목하여 쓴 다이어트책입니다. 장내 미생물이 건강하다면 몸도 건강해질 수 있다는 매커니즘에 근거하여 건강한 장내 미생물이 질병을 막고 과체중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포인트입니다. 

책이 출간된 다음 다이어트에 성공한 여성 두 명이 토크쇼에 출연했다고 합니다. 여성들은 이 다이어트를 2~3개월 지속한 후 체중이 10kg줄고 허리사이즈도 10cm가 줄었다고 합니다. 평균적으로는 일주일에 0.7kg 정도 감량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미생물다이어트의 성공팁 6가지 




1. 극단적인 식사제한은 금물!

불규칙한 식생활은 장내 환경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유산균 등과 같은 유익균은 당질이나 식이섬유를 미끼로 하기 때문에 극도로 당질을 제한하면 유익균이 사라져버립니다. 요즘 단백질 다이어트가 유행인데 육류만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을 미끼로 하는 유해균이 증가하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자신에게 맞는 유산균을 하나 골라 섭취한다

장내 환경은 천차만별이며 사람에 따라 장내 세균의 구성은 다릅니다. 유산균은 다종 다양하므로, 남에게 잘 맞는다고 해서 나에게 맞는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유산균의 종류를 하나씩 골라 섭취해보고 효과가 없으면 다른 유산균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효과는 없을지라도 어떤 유산균이든 장내를 산성으로 만드는 효과가 있으므로 장내 환경은 좋아질수밖에 없습니다. 


3. 2주 기준으로 매일 꾸준히 섭취한다

유산균으로 체질을 바꾸고 싶은 경우는 목적에 맞는 유산균을 매일 섭취해야 합니다. 2주 정도 꾸준히 먹어야 서서히 유익균이 늘기 시작하면서 장내에 영향을 줍니다. 


4.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목적의 경우 유산균 식품은 식사와 함께 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당질이나 지질의 흡수를 억제하는 유산균의 기능을 생각했을 경우, 식사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올리고당이나 식이섬유도 같이 먹는다

유산균을 취할 때는 올리고당이나 식이섬유를 플러스 하면 보다 효과적입니다. 올리고당이나 식이섬유는 소화 흡수되기가어렵기 때문에 장까지 가 유산균의 먹이가 됩니다. 장내에 먹이가 듬뿍 있으면 유익균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발효식품도 함께 섭취한다

원래 유산균은 김치나 된장, 요쿠르트 같은 발효식품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적에 맞는 유산균과 함께 발효식품도 꾸준히 먹어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