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프리바이오틱스 효능 5가지

바라바라바라밤 2020. 8. 25. 11:41
반응형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차이점



요즘 유산균을 복용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산균은 보편적인 영양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혼동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프로바이오틱스는 인체에 이로운 유익균을 뜻하고,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되어 프로바이오틱스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가 함께 공급될 경우 프로바이오틱스의 생장률은 약 6배 이상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신바이오틱스'라고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담은 유산균이 나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프로바이오틱스만큼 중요한 프리바이오틱스 효능에 대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 효능 4가지






프리바이오틱스 효능1ㅡ장 내 환경 개선




프리바이오틱스는 체내에 흡수되지 않는 당류로 프락토올리고당, 자일로올리고당, 이눌린, 올리고 프락토스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물로는 감자, 우엉, 양파, 귀리 등이 있는데 주로 소화할 수 없는 섬유질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프리바오틱스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동시에 장 속의 유해균을 억제하여 장내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프리바오틱스의 중요한 효능은 프로바이오틱스가 산성이 강한 위를 통과해 장까지 도달하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유산균을 고를 때 보장균수가 적혀 있는 것을 보신 적이 있을 텐데요, 보장균수는 실제 장까지 도달하는 유산균의 수를 말합니다. 아무리 좋은 유산균이라고 해도 장에 도달하기 전에 죽어버린다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프리바이오틱스 효능2ㅡ면역력 증가



프리바이오틱스는 영양소의 흡수를 개선시키고 알레르기 증상을 감소시키는 등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익균을 증진시켜 장 내 환경이 좋아지면 장 질환, 습진, 바이러스 감염 등 광범위한 질환을 예방하게 됩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종양과 암세포의 발병률이 감소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 효능3ㅡ심혈관 질환 개선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설탕 등의 당을 먹었을 때 생기는 당화현상을 감소시켜 노화를 늦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칼륨과 나트륨 등 몸의 전해질과 미네랄 수치도 균형 있게 조절해줘 혈압,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리바이오틱스 효능4ㅡ스트레스 완화




장내 환경과 정신 건강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의 섭취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 최근의 한 연구에서 프리바이오틱스를 2주간 복용하자 코티솔 수치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 효능5ㅡ체중감소





2016년 다이어트 후의 요요가 장내 세균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세간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장내 세균이 체중감량 전의 체중을 기억하고 유지하려하기 때문에 요요가 온다는 것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을 늘리고 유해균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비만세균을 잡아 체중감량과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쥐를 통한 실험에서 프리바이오틱스 섭취가 골다공증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갱년기의 체중증가와 골밀도 감소에 프리바이오틱스 효능이 좋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 부작용






이렇듯 프리바오틱스 효능은 장 내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항염증, 항암, 면역력 증가시키는 등 인체에 이롭게 작용합니다. 뚱보균을 억제해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이런 프리바이오틱스 효능을 좀더 누리기 위해 평소 섬유질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고,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유산균을 복용하는 것도 좋겠지요. 









프리바이오틱스 부작용으로는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복부팽만감이 느껴지는 가벼운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히스타민 과민증이 있거나 면역체계에 이상이 있다면 히스타민 수치가 올라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일일 권장량은 3~8g 정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