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스피루리나 효과 5가지

바라바라바라밤 2020. 7. 20. 10:38
반응형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란 35억년 전부터 자생해온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로 앞으로 인류의 미래식량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피루리나는 바다에서 살 것 같지만 의외로 호수나 강 등의 청정지역에서만 서식하는 조류입니다. 








스피루리나 효과가 뛰어난 이유는 단백질 함량이 60~70%에 달하고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고단백 완전식품'이기 때문입니다. 면역력뿐만 아니라, 피부관리나 해독작용 등 스피루리나 효과는 이미 여러 유명인사를 통해 알려지고 있습니다.  '관리의 여왕' 미란다 커가 아침마다 먹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스피루리나 효과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피루리나 효과 5가지


1. 면역력


 


스피루리나는 장 속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여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피코시아닌 성분이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면역력 강화에 스피루리나 효과가 나타나게 해주는 것도 이 피코시아닌 성분 때문입니다. 피코시아닌 성분은 백혈구의 성숙을 도와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피루리나 효과가 면역력에 뛰어난 이유는 바이러스와 미생물 같은 병원체가 침투했을 시 면역체계를 가동시켜 병원체에 대항하는 데 꼭 필요한 물질인 사이토카인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실제 스피루리나를 16주간 섭취 후 혈중 면역력을 조절하는 사이토카인의 농도가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 항산화



스피루리나에는 항산화 효소,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특히 지용성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많아 피부미용이나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건강한 50대 남녀 30명을 대상으로 한 3개월간의 실험에서 주름이 감소하고 피부 탄력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스피루리나를 24주간 섭취하자 암 발생을 유발하는 물질인 혈장 지질과산화물의 생성이 억제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3. 해독작용



스피루리나가 청색을 띄는 것은 세포 속의 엽록소, 즉 피코시아닌 성분 때문입니다. 이 피코시아닌 성분은 스피루리나에만 있는 것으로 중금속, 미세먼지, 황사와 같은 성분들이 장 속에서 흡수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원래 보리새싹, 밀새싹, 케일과 같은 엽록소 식품은 해독과 청혈 기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해독에 대한 스피루리나 효과가 다른 식품에 비해 월등히 뛰어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와 다른 해조류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미역, 다시마, 톳에 비해 스피루리나의 중금속 흡착능력이 4배 이상에 달했다고 합니다.




4. 단백질 흡수 ↑



단백질은 고기에도 많지만 지방을 과도하게 섭취하기 쉬우며 몸이 산성화되기 쉽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은 한 식품에서 필요한 양을 취하기가 쉽지 않아 골고루 먹어줘야 합니다. 







스피루리나의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이 균형있게 갖춰져 있을 뿐만 아니라, 체내 흡수가 잘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의 단백질 체내 소화흡수율은 무려 90%입니다. 소화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탄고지 식단을 하시는 분들께 스피루리나를 추천합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면역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스피루리나는 여러 면에서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5. 빈혈 예방



스피루리나에는 시금치의 50배에 달하는 철분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단백질이 풍부해 흡수율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빈혈은 철분, 엽산, 비타민E, 비타민B 12가 결핍되면 생기기 쉬운데, 스피루리나에 이런 성분들이 골고루 들어 있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 치료하는 데 스피루리나 효과는 더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피루리나 부작용




스피루리나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음에도 단백질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과다복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스피루리나 효과만 믿고 과다섭취 시 위염,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섭취에 주의하여야 할 사람은 신장이 약한 사람입니다. 영양소가 고농축돼 있는 스피루리나를 신장이 약한 사람이 먹을 경우 수분과 전해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체내에 남아 부종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루프스나 류마스트 같은 자가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은 면역체계가 자기 몸을 공격하는 질환인데, 스피루리나가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활성화시켜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액 응고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출혈 위험이 있다는 점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알로에 먹는 방법 4가지

꾸지뽕 효능? 4대 항암식품으로 불리는 이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