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섬유선종이란? 생기는 이유

바라바라바라밤 2019. 8. 19. 11:27
반응형

섬유선종이란?

 

 

 

가슴에 멍울이 잡히고 통증이 있을 경우 유방암을 의심하게 됩니다. 그런데 가슴에 잡히는 종양은 악성과 양성이 있습니다. 악성종양일 경우 유방암으로 진단 내리며, 양성종양일 경우 섬유선종이라고 합니다. 

섬유선종은 20~50대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유방의 양성종양으로 유선 조직과 그 주변 조직이 필요 이상으로 증식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보통 3cm 미만으로 작은 편이며 대부분은 유방암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의사의 진찰만으로 유방암인지, 섬유선종인지 100%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맘모톰 생검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맘모톰은 미세한 바늘을 종양에 삽입해 유방조직을 잘라내 종양조직을 적출하는 검사법으로써 검사와 동시에 섬유선종의 제거도 함께 이뤄지는 검사입니다. 또 1cm 이하의 악성종양도 제거가 가능해 조기치료에 많이 활용됩니다.

 

 

 

 

 

섬유선종이 생기는 이유는?

 

 

섬유선종이 생기는 이유는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연관성이 있다고 봅니다.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필요 이상으로 자극을 받게 되면 유선의 말단 부위가 커지면서 유방조직이 변형된다는 것입니다.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에스트로겐 수치보다 상대적으로 낮아 호르몬의 불균형을 이루기 때문이라는 추정도 있습니다. 섬유선종도 유방조직이기 때문에 월경주기나 임신과 수유 여부에 따라서 커졌다가 폐경 무렵 작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선유선종 맘모톰 실비보험 가능할까?

 

 

맘모톰 절제술을 두고 그간 의료계와 보험업계는 분쟁을 벌여왔었는데요, 맘모톰이 건강보험공단에서 급여나 비급여로 인정하지 않는 시술이었기 때문입니다. 제도권 밖의 의료행위로 실비로 보험금을 청구해왔다는 것에 보험사들이 민,형사상 책임을 물었기 때문이죠.

 

 

 

 

 

 

그런데 지난 13일 맘모톰이 신의료기술로 인정받게 됨에 따라 맘모톰에 대한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해졌습니다. 의료행위로 등재되 급여나 비급여 항목에 지정되면 정식 의료행위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맘모톰 비용이 비싼 편이라 실비보험 적용을 받지 못하면 부담이 큽니다. 입원비까지 해서 130~180만원가량 하고, 떼어내는 종양 개수가 많으면 비용은 더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보험사에서도 다시 대응을 할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실비보험이 적용된다고 하니 환자 입장에서는 다행스러운 일이네요.

 

유방암 초기증상 3가지

폐경기 전조증상 6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