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잇몸에 좋은 음식 Best5

바라바라바라밤 2019. 8. 1. 10:44
반응형


요즘 치과에 다니고 있습니다. 잇몸이 많이 파여서 미지근한 물만 먹어도 시린 증상이 지속돼 갔는데... 역시나 이게 돈이 젤 적게 들고, 정작 아무렇지도 않았던 치아는 썩어서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씌워야 한다고 하네요. 금으로 씌우면 45만원이라고 합니다. 아무튼 신경치료하는 쪽이 왼쪽이라 오른쪽 치아로만 씹어야 하는데, 이쪽이 잇몸이 많이 안 좋아서 점점 음식 먹는 게 힘들어지고 있어요. 신경치료는 최소 2~3주는 걸리니까요. 그래서 잇몸에 좋은 음식이 뭔지 검색해보게 됐는데 의외의 음식들이 있네요. 개인적으로 샐러리를 좋아하는데 샐러리가 입안 청소부라고 하니 앞으로 많이 먹어줘야 할 것 같아요. 


아래 소개한 잇몸에 좋은 음식 Best5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이니 자주 챙겨드세요. 또 다모칫솔과 같은 초미세모로 잇몸이 자극되지 않게 양치질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잘돼 잇몸이 튼튼해진다고 하니 잇몸에 좋은 음식을 챙겨드시면서 잇몸마사지도 병행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지썸 만모칫솔, 2개입




잇몸에 좋은 음식 Best5


1. 녹차




녹차에는 치아와 잇몸 건강에 좋은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대표적인 성분인 탄닌은 치태가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녹차 속 산화방지 효소인 카테킨은 잇몸질환을 예방해줍니다. 특히 일본의 한 연구에 의하면 녹차를 꾸준히 마시는 사람들의 경우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잇몸이 매우 건강하다고 합니다. 또 녹차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도 풍부한데, 폴리페놀은 구강의 산성화를 억제하고 입속의 세균이 활성화되는 것을 막아 충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옥수수속대차




이미 잇몸에 염증이 생겼을 때는 옥수수속대차가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한 잔 정도만 마셔줘도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입니다. 옥수수속대차에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염증을 제거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잇몸 뼈세포를 활성화하여 무너진 잇몸 뼈를 재생,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아주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잇몸치료약에는 대부분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속대차 만드는 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옥수수속대 6~7개에 물이 푹 잠길 정도로 붓고 센 불에서 30분, 약불에서 20분 정도 끓여주면 끝입니다! 생각날 때마다 수시로 마셔주거나 아침저녁 옥수수속대차로 가글해주면 염증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3. 가지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한 가지는 지혈작용과 진통, 해열 효과가 있어서 잇몸의 열을 내리고 붓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이는 가지의 클로로겐산 성분이 소염, 항생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통 잇몸 건강에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가지물을 내려 먹는데요, 물 2L에 말린 가지 한 줌을 넣어 20분가량 끓인 물을 수시로 마셔주면 됩니다.




4. 샐러리




샐러리의 별명이 '입안 청소부'라고 합니다. 예전에 건강방송에서 더덕껌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섬유질이 풍부한 더덕을 말려서 껌처럼 씹으면 입속 세균과 입냄새 제거, 잇몸질환 등에 효과적이라고 하더군요. 더덕껌은 효과는 좋은데 과정이 좀 귀찮은 것 같아서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샐러리의 경우도 섬유질이 풍부해 샐러리를 씹는 것만으로도 입안의 치태를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또 침분비량을 늘려주기 때문에 충치를 유발하는 산을 중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5. 단감




잇몸질환을 예방하는 데 아주 중요한 영양성분 중 하나가 비타민C입니다. 체내 비타민C가 부족하게 되면 치주염에 걸릴 확률이 1.6배나 증가합니다. 단감은 다른 과일에 비해 2~3가량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C가 많다는 레몬과 비교해도 1.5배가량 비타민C가 많습니다. 비타민C가 많은 과일로는 딸기와 귤도 있는데요, 이들 과일도 잇몸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과육이 부드러워 잇몸질환을 앓고 있는 상태에서도 먹을 수 있어 더욱 좋은 과일입니다.


이상 잇몸에 좋은 음식 Best5를 소개시켜드렸는데요, 요즘 치과를 자주 가다보니 정말 치아와 잇몸이 얼마나 소중한지 뼈저리게 느끼고 있어요. 이젠 보험이 돼서 저렴해졌으니 꼭 1년에 한 번씩 스케일링 받으시면서 치아 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