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꿀화분 효능 6가지, 먹는 법, 부작용

바라바라바라밤 2019. 3. 21. 01:43
반응형

꿀화분이란



벌화분(Bee Pollen), 꿀벌화분 등으로 불리는 꿀화분은 벌들이 꿀을 수집하는 과정에서 꽃의 수술에 있는 화분을 꿀과 침으로 반죽하여 앞다리에 붙여놓은 것을 말합니다. 동글동글하게 뭉쳐서 앞다리에 붙여놨다가 벌집으로 옮겨지는데 귀한 로얄젤리의 원료가 됩니다. 미네랄, 비타민 등 영양소가 풍부하고 면역력 강화, 항암효과 등 효능이 많아서 건강식품으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거의 다 들어 있어서 완전식품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꿀화분 효능 6가지


1. 면역력 증가


꿀화분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중화시켜주고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꿀화분에는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등 면역력 강화에 좋은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꿀화분은 예로부터 강장제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2. 항균, 항염 효과



풍부한 플라보노이드와 페놀산이 해로운 박테리아를 죽이거나 억제하는 등 꿀화분은 항균효과가 뛰어납니다. 특히 살모넬라균에 효과적인 항생제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캠페롤 성분에 항염효과가 있어 몸안의 염증을 줄여주어 비염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꿀화분을 꾸준히 먹고 비염이 나았다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류마티즘이나 관절염 등의 자가면역질환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3. 항암 효과



활성산소는 암세포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꿀화분의 항산효과가 활성산소를 없애줄 뿐만 아니라, 암세포 억제에 효능이 있는 테르펜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암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4. 콜레스테롤 억제



한 연구에서 꿀화분은 실험자들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20~30%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화분의 '루틴'이라는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혈관 속에 기름찌꺼기와 같은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잘됩니다.


5. 빈혈



화분에는 항빈혈인자가 있어서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액의 생성에 도움까지 줍니다. 특히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이 빠르게 증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피부미용



꿀화분은 클레오파트라가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즐겨먹었던 식품입니다. 거칠어진 피부와 피부노화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각종 화장품 등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염효과는 여드름 등과 같은 뾰루지 개선에 효과를 보이며, 화분을 꾸준히 먹고 피부결이 개선되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노화방지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 피부의 생성을 자극해서 재생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꿀화분 먹는 법



성인 기준 하루 1스푼(약 5g)이 적당한데 특유의 냄새가 있어서 처음 드시는 분들은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꿀과 화분을 1:1로 섞어서 일주일 동안 실온 숙성시킨 다음 물에 타 먹으면 거부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벌이랑꿀이랑 도토리...



꿀화분 부작용

꿀화분은 꽃에서 채취한 것이기 때문에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거나 봉독, 벌꿀 알레르기가 있다면 당연히 피해야 할 식품입니다.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가려움과 어지럼증, 가벼운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복통이나 설사 등에 유의해야 합니다. 꿀화분을 과다 섭취했을 경우 자궁수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