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질방귀 원인을 잡아라!

바라바라바라밤 2018. 11. 6. 01:00
반응형

여성이라면 한 번쯤 겪어봤을 질방귀. 이건 방귀처럼 참거나 조절할 수도 없어서 더 민망한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저 같은 경우는 출산 전에는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거라 더더욱 당황스러웠는데요, 도대체 질방귀는 왜 뀌게 되는 것일까요?


수치



질방귀의 원인은?




방귀는 배에 찬 가스를 배출하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질 속으로 가스가 들어갈 리도 없는데 왜 질에서 민망한 소리가 나는 걸까요? 질은 자궁 아래쪽에 위치해 있는데 평소에는 납작하게 닫혀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질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되면 자세에 따라 공기가 배출되면서 방귀 소리가 납니다.

그렇다면 평소에 닫혀 있다는 질에 공기가 들어가게 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네, 그렇습니다. 출산과 잦은 성관계로 인해 질의 입구가 넓어져 있거나, 자궁과 방광을 받치는 근육인 골반저근육이 약해져 있을 경우 질에 공기가 들어가기 쉽습니다. 또한 질염에 걸리거나 질이 건조한 경우에도 질방귀가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초간단 케겔운동으로 질방귀 멈추는 법




원래 케겔운동은 미국의 산부인과 의사가 환자의 요실금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한 운동이라고 해요. 위에서 말한 '골반저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운동인데요, 요실금, 질수축, 질염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요가에서 많이 하는 고양이 자세, 스쿼트 운동 등도 케겔운동은 아니지만 질수축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케겔운동 방법은 간단해요. 소변을 참을 때처럼 질근육을 수축했다가 이완하는 동작을 반복하는 건데요, 이때 엉덩이와 복근은 두고 골반저근육만 사용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때문에 소변 볼 때 소변을 끊어보면서 이때 사용되는 근육의 감각을 기억해두었다가 운동할 때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 됩니다. 

앉거나 서서 숨을 들이마신 채로 질 근육을 조이고 내쉬면서 이완하는 동작을 각각 5초씩 반복해주면 되는데 익숙해지면 시간을 점점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많이 하는 운동은 다음과 같아요.



1. 누워서 무릎을 골반 넓이로 벌려 세웁니다.

2. 배를 천천히 들어올리면서 질을 수축합니다. 한번에 힘주지 말고 서서히 수축합니다.

3. 골반을 들어올린 상태에서 5~10초를 유지한 다음 힘을 빼면서 골반을 바닥에 놓습니다.

4. 3세트 반복합니다.



질 근육만 사용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기 때문에 케겔운동을 돕는 기구들도 많이 나와있는데 여유가 되시면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