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토복령 효능 8가지 먹는법 부작용

바라바라바라밤 2020. 10. 5. 15:33
반응형

토복령이란?


청미래덩굴



토복령은 청미래덩굴, 망개나무뿌리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망개나무의 뿌리'를 뜻합니다. 중국에서는 '산귀래나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바람 피우다가 매독에 걸린 남편이 얄미워 산에 갖다버렸는데, 남편이 배가 고파서 청미래덩굴을 캐 먹고 성병이 저절로 나아 산에서 내려왔다고 합니다. 산에서 사람을 살려보내준 나무라고 하여 '산귀래나무'라고 이름붙였다고 합니다. 망개나무의 어린잎은 나물로 무쳐 먹는다고 하는데요, 이 어린잎으로 떡을 싸서 찌면 그 유명한 '망개떡'이 됩니다. 오늘은 쓰임새도 효능도 많은 토복령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복령 효능 8가지



1. 해독작용





토복령 효능 중 가장 큰 것은 혈관을 타고 전신을 돌아다니며 질병을 유발하는 몸속 중금속을 배출해주는 것입니다. "백 가지 독을 해독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토복령을 먹으면 땀이 나고 이뇨작용이 활발해지는데 땀과 오줌을 통해 몸속의 독이 다 빠져나간다는 것이지요. 특히 미세먼지와 황사가 기승을 부리는 봄철에는 중금속을 비롯한 각종 유해물질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더더욱 필요한 효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전라남도 산림자연구소에서 중금속에 중독된 쥐에게 토복령 추출물을 투여하자 약 3주 후 중금속 배출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2. 혈관청소





토복령에는 디오스게닌이라는 사포닌의 일종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디오스게닌은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는 효과가 있는데요, 항진된 호르몬은 낮춰주고 저하된 호르몬은 올려준다고 합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만 아니라, 혈관 수축과 이완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토복령 효능은 혈관 확장, 혈액 순환 원활에 영향을 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이뇨작용




신장기능을 강화시키고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노폐물뿐만 아니라 소변 배출에도 토복령 효능이 좋아서 붓기를 제거하거나 신우신염 등을 예방해주며 방광염이나 전립선비대증에도 좋은 약재입니다. 





4. 항암작용





토복령 효능 중에는 암세포를 억제하는 것도 있습니다. 특히 북한과 중국에서는 암치료에 토복령을 사용합니다. 흰생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종양을 억제하는 효과는 30~50%, 생명 연장률은 50% 이상의 효능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4. 항염증 




토복령은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항염, 소염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토복령 효능 때문에 여드름이나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을 완화시키거나, 관절염과 골다공증 등에도 좋습니다. 통풍을 치료하는 민간요법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5. 여성 건강




토복령에 다량 함유된 디오스게닌 성분은 여성의 체내에서 에스트로겐으로 변하기 때문에 피부를 좋아지게 하고 각종 갱년기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의 활성화로 꾸준히 먹으면 가슴이 커진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 때문에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7. 남성 건강




사실 토복령은 부부가 함께 섭취하면 좋은 식품입니다. 토복령 속 디오스게닌 성분은 남성호르몬을 합성하는 물질이기도 합니다. 남성이 섭취하면 체내에서 테스토스테론으로 변화하여 근육강화, 성욕증진 등의 효과가 있어 토복령 효능은 남녀 모두에게 효과적입니다.




8. 다이어트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에 의하면 비만 유도 쥐에게 8주간 토복령 추출물을 투여하자 총 콜레스테롤은 36%, 중성지방은 41%가 감소했다고 합니다. 배고픔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약재입니다. 





토복령 먹는법


일반적으로 토복령 먹는법은 차로 끓여 마시는 것입니다. 물 1리터에 토복령 한 줌을 넣고 물이 반쯤 줄어들 때까지 끓여 하루에 3컵 정도 마십니다. 





동광종합물산 토복령...



토복령 부작용



토복령 부작용이 크지는 않으나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토복령은 각성효과가 있어서 밤늦게 마시거나 어린아이나 임산부가 섭취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토복령이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는 만큼 과다복용하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몸이 차거나 맥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하고, 간과 신장이 약한 사람은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변비가 걱정될 경우, 쌀뜬물에 토복령을 담가놓았다가 끓이거나 쌀뜬물과 함께 끓여먹으면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